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19.06.25.)

□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 19.02.25. 국내출판
 - 인문/교양
 - 자연과학


잠이 중요하다는 건 알고 있지만 사람은 구체적인 사례가 있을 때 더 행동해야고 느낀다고 하니 한번 읽어봐야지 하고 생각했어요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부분도 많이 있었네요

주말에 푹 자는 게 정말 좋은가?
부족한 잠을 주말에 몰아서 잔다고 해서 회복이 되는 건 아니라고 해요, 중요한 건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지키는 것!
..그치만 평일에는 회사에 가고 주말에는 친구랑 늦게까지 놀다보니 기상시간 맞추기 너무 힘들어요ㅠ

잠을 충분히 자야 공부한 것도 기억에 남는다?
이건 예전에도 들어봤던 내용이지만 근육 기억이라고 부르는 것들(예를 들어 피아노치기)도
연습을 하고 나서 하룻밤 잠을 자고 나면 더 잘 쳐진다는 게 신기하네요.
생각해보면 근육 기억이라고 진짜 근육이 기억하는 게 아니라 똑같이 뇌에서 기억하는 거니까 같은 원리로 되긴 하겠네요

카페인은 수면 욕구를 없애준다?
우선 자고싶은 욕구를 일으키는 요인 중 한 가지로 화학 물질인 아데노신이란 것이 있는데요.
깨어 있는 시간이 길 수록 아데노신의 농도가 커져서 자고싶은 욕구가 커진다고 해요.
그런데 카페인은 뇌에서 아데노신이 결합하는 자리(수용체)에 대신 붙어서 차단제 역할을 한다고 해요.
따라서 아데노신이 고농도로 쌓이고 있어도 정신이 또렷한 느낌이 들게 만들죠.
또 카페인은 반감기가 5시간에서 7시간이라고 해요, 반쯤 남은 카페인도 여전히 강력해서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 쉽다네요!
간이 어렵게 카페인을 없애고 나면 카페인 허탈감이 나타나요.
카페인이 몸 속에 남아있는 동안 쌓여있던 아데노신이 한꺼번에 수용체들을 꽉 채우고 그럼 강력한 수면 충동을 느끼게 된다네요.
이런 것들이 커피를 계속 마시다 보면 안 마시면 허탈감이 심해지고 카페인에 의존하게 되는 이유인가 싶네요.

수면제의 원리에 대해
수면제는 진정한 의미에서 잠을 돕는 것이 아니라 진정효과를 준다고 해요. 진정 효과로 잠이 드는 게 뭐가 문제인가? 싶지만 이는 뇌에서 알코올이 작용하는 방식과 같아서 잠을 자더라도 자연적인 잠에서 보이는 깊은 뇌파 활성을 보이지 않는다네요.
오히려 책에서 나왔던 기억력이나 면역력 등 잠의 혜택을 반대로 받는 모습을 보여줘요.
예전에 수면제를 처방받아서 두 달 가량 먹었던 적이 있는데요,
수면제를 먹으면 기분이 술을 마시면서 가장 기분좋게 취했을 때의 상태가 계속 지속되면서 숙취도 없어 기분좋다고 느껴졌는데요. 
이게 정말 알코올이랑 비슷하게 작용을 해서 그렇다니 좀 충격이네요.
알코올을 먹고 자면 푹 못 잔다고 먹지 말라고 잘 알려주면서..

내가 잠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이유
수면은 줄이고 테스트를 해보면 몸이나 인지능력 등에 큰 변화를 가져오지만 막상 본인은 이를 느끼기가 힘들다고 해요.
저도 고등학생때까지는 밤을 자주 새곤 했는데요.
교대근무를 해보면서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너무 힘들었던 경험을 해보지 못했더라면,
일반 근무로 변경하고 금방 나아지는 체험을 못 했더라면
아무리 연구결과로 보여 주더라도 잠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 했을 것 같아요.
이렇게 생각하면 그 때 고생했던 것도 다 도움이 되는 것 같네요(?)


'나는 우리가 게으름이라는 불리한 낙인이 찍히거나 난처한 표정을 짓는 일 없이, 밤잠을 푹 잘 권리를 되찾을 때가 되었다고 믿는다.' 

개인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알아줬으면 하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도 책만으로 잠의 중요성을 알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책에 나왔던 것 처럼 수면과 건강상태나 생활 인지력 등의 연관성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방법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 사람들이 잠을 충분히 자고 더 건강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덧글

  • 키르 2019/06/26 23:37 #

    아 빠뜨린 부분도 있네요. 꿈의 의미를 해석한 것도 신기했고
    수면유도제를 꽤 장기적으로 복용했었는데 이건 원리가 어떨지 궁금하기도 한데~
    (체감만으로는 잠을 못 잘 때에 비해서 삶의 질이 10배는 좋아졌다고 생각해요)
    다음에 찾아봐야겠어요!
  • 명품추리닝 2019/06/27 00:12 #

    오, 숙면이 피아노 연습에도 많은 도움이 되네요. 더 잘 자면서 꾸준히 연습해야겠어요. ㅎ
  • 키르 2019/06/27 13:53 #

    네! 특히 수면 8시간 중 마지막 2시간이 관련이 크다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